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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서민들에게 오토캠은 폭발적인 토토사이트 먹튀폴리스 인기를 얻고 있었다.벨라도와 동료 일행은 의민단(義民團) 깃발을 앞세우고 용인

(龍仁)의 은이 성지(聖地) 여 들었다. 安圖? 聖堂을 목적지로 오토 캠핑를 하기 위토토사이트 먹튀폴리스해서였다. 1,000Km의 대장정이었다. 쉽지 않은 여행이 분명하였.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리토토사이트 먹튀폴리스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행사는 차질없이 진행되어갔다. 출발을 알리는 요란한 폭죽 소리와 께 캠프카는 안도을 향하여 출발했다. 의민단(義民團) 오토캠프카 일행은 어느듯 서울과 개성을 벗어나자 북간도 특열차 노선을 따라 온성을

향하여 전력 질주해 갔다. 온성에 도착한 의민단(義民團)은 곧바로 경신 성당을 향하여 두만을 건너 갔다. 간도에 처음으로 입성(入城)하는 순간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여행길을 가로 막는 장애물은 아무것도 었. 그

곳은 한중(韓中) 자유 여행 지역으로 선포된 곳이기 때문이었다. 마치 유럽에 들어 온 기분이다. 1,000Km 긴 여정 에 의민단(義民團)은 안도현(安圖?)에 도착하였다. 그들이 지나 온 길은 아래와 같다용인(은이 성

지) ? 서울 ? 개성 ? 평 성 ? 순천 ? 고원 ? 함흥 ? 북청 ? 단천 ? 길주 ? 청진 ? 라진 ? 온성 ? 敬信? ? 板石? ? ?春市 ? 英安? ? 密江?? 凉水? ? ?? 長安? ? 延吉市 ? 朝?? ? 銅佛寺? ? 老?? ? 石門? ?安圖?安圖? 本堂 주임 박신부가 의민단(義民團)을 반

갑게 맞이하고 있다. 박신부는 수 차례 안도현을 방문해 왔던 의민단(義民團)을 이미 알고 있었다. 그들이 배를 타고 올 때이면 단동 – 장 개주 – 심양 – 장춘 – 길림 – 교하 – 돈화 – 안도를 택하였다. 항공기인 경우는 장춘(또는 연길)으로 와서 기

차로 오곤 였다. 그러나 이 번 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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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달랐다. 자가용으로 대륙을 횡단(橫斷)한 것이다. 한탄강을 따라 가다가 임진강을 넘은 곳이다. 곳은 수 십 년 금단의 땅이었다. 연길로 가는 길 역시 막힘이 없었다.

그들은 평양을 지나자 원산으로 방향을 틀었다. 흥을 지나 청진에 도착했을 때 잠시 머뭇거렸다. 나진, 선봉 지역으로 가는 길은 험하고 미개척 지역이었기 때문이다. 느듯 안도현 성당이 보이기 시작했다.안도현 본당 주임, 박신부 옆에

정씨가 보인다. 그들은 지금 둘도 없는 친구이다. 러나 얼마 전까지는 견원지간(犬猿之間) 이었다. 이미 지나간 세월일 뿐이다. 머릿속에 남아 있는 기억만은 지금도 또렷였다.朴神父, 汽?用一下?(박신부, 차 좀쓰자!)?忙(몹시 바

뻐.)?,??才?什??(니, 지금 뭐라고 했나?)?忙, 我去, ?那?! (바쁘다 다. 갈란다. 비켜라!)?什??(뭐라고?)….,!?(…..,!?)박신부와 정씨의 인연은 특별했다. 주종(主從) 관계(關係)는 아니지만, 일적으로 묵인(?認)되어 왔다. 중국 정부는

지난 수 십 년 간……, 법률적으로 완전한 종교자유를 보장한다고 하였지만, 그은 명문(名文)상 일뿐이었다. 실제적으로는 극도로 종교의 자유를 제한시켜 왔다. 그런 이유로 박신부는 늘 범법자로써 회로부터 소외되었고, 정씨는 집행

자로써 막강한 국가 권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정씨는 수시로 권력 남용하여 범법자들 유화, 또는 노예화 하였으나, 그런 사실을 비난하거나 제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많은 종교인들이 정씨의 횡포에 복할 뿐만 아니라, 흔적없이

사라져 갔다. 정씨는 지방 행정부의 일급 전범자가 분명했다. 그는 늘 막강한 권력을 행사고 있었기 때문이다. 모두 그에게 굴복하고 말았다. 다만 박신부는 달랐다. 슬기롭게 정씨와 맞섰다. 위의 대화 내용은 세히 살펴보면 극도로 예민

한 양면성을 품고 있는 것이다. 따져보자. 정씨가 박신부의 승용차를 쓰자고 하였다. 그때 박부는 정씨에게 중국어로 정중히 거절하고 있었다. 그런데 중국어에는 존칭이 없다. 사실은 분명 둘 다 조선 사람이었다. 선말로 정중히 대화를

하려면 존칭을 사용하여야만 했다. 그런데 박신부는 의도적으로 중국어로 쏘아 붙혔는데 그것은 신부 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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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몹시 불편하여 정씨에게 막말을 퍼 붙기 위함이었다. 이것을 알아 차린 정씨는 박신부의 앞을 가로 막으면 벼 들었다. 그러나 박신부는 조금도 기가 꺽이지 않고

끝까지 중국어로 정씨를 몰아 붙이고 있었다.박신부와 정씨는 평시에도 늘 팽팽한 긴장이 흐르고 있었다. 그러나 박신부의 경우, 정씨의 권력 남용은 한 점도 허락하지 않고 있었다. 정는 늘 불쾌하였지만 박신부와의 대결에서는 어쩔

수 없이 참패(慘敗)하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세상이 바뀌었다. 중국 부가 로마 천주교회와 정식 외교 관계를 맺으면서 로마 교황 방문을 요청한 일로 정씨가 실직되고 만 것이다. 정씨는 직과 함께 일급 전범자로 몰려가고 있었다. 정씨

는 갑자기 떠 밀려 온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때 박신가 정씨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사제관으로 불러 들였다.“정분도씨, 직장은 잡으셨나요?”“신부님, 어떻게 제 본명 셨나요?”“분도씨, 어머님께서 일러 주셨습

니다. 고백성사를 보시겠어요?”“신부님, 고맙습니다.”정씨는 진심으로 자신의 를 뉘우치고 있었다. 정씨의 거친 성격은 천주교 신자라는 사실을 감추기 위해서 후천적으로 진화된 것이었다. 그는 편게 살고자 함 때문이었다. 그는 지난

날 들을 진심으로 후회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었다. 정씨는 박신부 권유에 따라 그안 부정축재로 모아 온 재산을 포기하고 전액 사회에 기부하기로 결심하였다. 교회는 정씨를 정중히 받아 드렸다. 그의 정한 회개(悔改)와 고백(告白),

그리고 보속(